도쿄의 북한산 "타카오산"

JAPAN NOW 승인 2021.06.20 23:23 의견 0

북한산이 서울을 대표하는 산이라면 도쿄에는 타카오산이 있다.

산세나 코스 등은 국립공원인 북한산에 비해 작지만 도쿄는 서울만큼 산이 많지 않아 그나마 가장 대표성을 가진 곳이며 국제도시 도쿄의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방문객 수도 굉장하다.

X
타카오산 케이블역 근처에서 중간 휴식을 하는 등산객/JAPAN NOW

도쿄23구 밖 하치오지시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599m며 타카오산입구 역에서 바로 연결이 된다.

산 중턱까지 운행하는 케이블카와 리프트도 있어 아이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오를 수도 있는 친근한 산이다.

X

총6호까지의 코스가 있으며 풀코스는 1,5,6번이다.

트레킹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케이블카를 이용하지 않고 산 입구부터 걸어 오르기를 추천하며 아기자기하게 볼거리가 많은 1호 라인을 추천한다.

X
1호코스의 잘 정비된 등산로 / JAPAN NOW

입구에서 케이블카가 도착하는 역까지는 숨이 찰 정도로 경사가 있지만 산길은 모두 포장되어 일반적인 운동화를 신어도 무방하다.

땀이 온몸을 적실 때 즈음 케이블카를 타고 오른 승객들을 만나 갑자기 북적거리는 광경과 마주하게 된다.

X
산 중간지점 케이블카 타카오산 역의 상점가 / JAPAN NOW

넓은 휴게장소와 선물가게, 그리고 떡을 파는 가게 등 상점가가 있으며 전망대를 겸한 레스토랑에서는 술을 무제한 마실 수 있는 바베큐코스도 있다.

정상을 향해 오르다 보면 원숭이원이 있고 이어서 744년 건립된 "다카오산 야쿠오인 유키지 절"이 나타난다. 절의 규모가 크기도 하지만 경내의 여러가지 시설을 구경하며 오르다 보면 등산 온 것을 잊게 된다.

X
절 입구로 향하는 1호 등산로 / JAPAN NOW

절 안에는 까마귀 부리 모양을 한 코텐구와 높은 코를 가진 오텐구상이 있는데 텐구란 신성한 산에 살며 평소에는 수행에 매진하면서 악한 사람을 벌하고 착한 사람을 보호해 주며 재난을 막아주고 행복을 가져오는 부채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X
등산로에서 만나는 텐구 / JAPAN NOW

수험생을 둔 사람은 합격을 기원하는 곳에서 기도를 하고 신체의 특정 부분(몸, 눈, 귀, 코, 혀 등)을 골라 건강을 기원하는 다양한 체험을 하며 계단을 오르면 어느새 정상에 도착한다.

X
타카오산 정상 / JAPAN NOW

산 정상은 넓은 평지로 이뤄져 있어 쉴 공간도 충분하고 매점과 식당도 3~4곳 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후지산은 압권이다. 반복적으로 얘기하지만 후지산은 멀리서 봤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

X
정상에서 바라본 후지산 / JAPAN NOW

어디선가 불어오는 “한국인의 맛”. 한국 컵라면을 즐기는 등산객 덕분에 마치 한국에 온듯 일순 착각을 했다.

왔던 코스를 되돌아 가기 지루하다면 4번 루트를 권장한다. 5년 전 필자는 5번 코스를 이용해 하산한 기억이 있으나 인적도 드물고 중간에 나타나는 "곰 출현 주의"간판을 본 이후 트라우마가 있어 별로 권하지 않는다. 4번 루트의 숲길을 따라 웅장한 나무 사이를 걷다 보면 제대로 등산하는 느낌에 짧지만 현수교도 있어 재미를 더한다. 거리가 그리 길지 않아 케이블카 역 근처에서 1번 루트와 합류하며 내려올 때는 케이블카나 리프트를 타고 내려와 산 아래서 먹거리를 즐기거나 역 안에 연결된 온천에서 피로를 푸는 것도 추천한다.

X
등산 중 매점에서 맛볼 수 있는 간식 / JAPAN NOW

간식거리로 "텐구구이"와 된장소스를 듬뿍 바른 "산푸쿠 경단"등이 있다.

한국의 산 입구에 산채나물 비빔밥이 있다면 일본은 국수 집(소바)이 많은데 그 지역 산나물을 토핑으로 올린 뜨거운 국수를 내는 곳이 많다.

Cona KIM

X
4호 코스에서 만나는 현수교 / JAPAN NOW
X
사찰 순례를 하며 계단을 오르다 보면 어느새 정상에 도착하는 1호 코스 / JAPAN NOW


[교통]

신주쿠에서 게이오선을 타고 "타카오산 입구"까지 47분 소요.

역에서 케이블카역 "키요타키(清滝)역"까지는 걸어서5분

게이오 타카오산 온천 (http://www.takaosan-onsen.jp/)은 역과 연결되며 평일 요금(1,000엔/주말 1,200엔)

영업시간 8:00 - 22:45(입장 접수 마감 시간22:00) 연중무휴

주차 : 110대 3시간까지 무료(이후 30분마다 평일 200엔/토, 일, 공휴일 250엔, 17:00 이후에는 요일 상관없이 매일 30분마다 150엔)

식당 있음

X
산에서 내려 온 등산객들이 신발을 씻을 수 있도록 역 앞에 마련된 시설 / JAPAN NOW

저작권자 ⓒ 재팬나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